Kim Yong Seong Studio

Plastic Cube Lab

최수빈 / Choi Subin

Plastic Cube Lab

마포구 업사이클링 교육관

최수빈 / Kim Yong Seung Studio

Introduction

위치 :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1762

용도 : 복합문화시설

층수 : 1 – 4F

대지면적 : 17,615.5㎡

건축면적 : 7,136.1㎡

연면적 : 13,016.0㎡

Agenda

인간은 고형 폐기물을 배출하는 유일한 생명체이다. 팬데믹을 거치며 ‘코로나 트래쉬’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만큼 쓰레기 배출량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서울 시민 1인당 하루 플라스틱 배출량이 2016년 110g에서 2020년 230g으로 2배가 넘게 증가했으며, 주목해야 할 사실은 우리나라의 공공 매립 시설이 점차 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다는 것이다.

Theme Background

폐기물관리법시행규칙에 따라, 오는 2026년부터 수도권에서의 매립이 금지된다. 쓰레기 소각과 매립은 대기 오염, 토양 오염 등 또 다른 환경 문제를 야기시키지만 이제는 쓰레기를 처리할 곳조차 없어 본격적인 쓰레기 대란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Site

현재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에 2026년까지 현대화된 소각장이 추가로 들어서기로 결정되면서, 마포구와 주민들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쓰레기 대란과 직결된 마포구 주민들을 주사용자로 하기 위해 사이트를 이곳, 마포구 상암동으로 선정하였다. 사이트 위쪽으로는 업무시설 또는 아파트 단지로 고층 건물군이 주를 이루고, 남쪽으로는 공원 및 실개천과 같은 녹지가 펼쳐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사이트로부터 도보 15분 거리에 현재의 마포자원회수시설이 위치해 있다.

Design

Drawings

메인이 되는 것은 재활용에서부터 업사이클링까지의 과정을 한눈에 경험할 수 있는 견학 동선이다. 이는 중앙 2층부에서 위 아래로 열린 보이드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1층의 재활용센터에서 플라스틱이 세척, 분해되는 과정을 거쳐 소재연구실과 디자인실로 이동하고, 3층의 업사이클링 작업실로 연결되는 과정을 이곳에서 살필 수 있다. 이러한 견학 프로그램은 마포구 시민들의 업사이클링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여 더욱 많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Locat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