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ver Young, 강화
강화중앙시장 청년공간 리모델링 프로젝트
임혜원 / Lin Ji Taek Studio
Introduction
위치 : 인천 강화군 강화읍 강화대로 430
용도 : 주거 및 숙박, 업무, 문화 시설
층수 : B1 – 5F
대지면적 : 4,300㎡
건축면적 : 11,500㎡
연면적 : 7,100㎡
Agenda
강화는 선사시대부터 문화의 중요한 이동통로이자 수차례에 걸친 외세의 침략을 극복해 우리 문화유산을 지켜낸 곳이다.
2023년부터 ‘소멸고위험지역’에 포함되는 위기에 처한 강화를 소멸위기 탈출 프로세스를 마련해 지켜내보고자 한다.
지역 소멸의 해결 방안은 청년 관계인구를 늘려 지역에서 뿌리를 내릴 정주인구를 만드는 것이다.
강화의 매력을 경험하고, 지역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외부 청년 인구가 올 수 있는 워케이션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관계인구로 발전한 청년들을 위한 주택을 제공하고, 아이들을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마련해 궁극적으로 정주할 수 있는 공간을 제안한다.
강화중앙시장은 도심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나 폐쇄적인 구조와 도심에 비해 과한 볼륨을 가지고 있어 도심의 흐름을 가로막고 있다.
때문에 강화중앙시장 리모델링을 통해 도시의 흐름을 되찾고, 강화를 소멸 위기로부터 지키기 위한 청년 공간으로 탈바꿈하고자 한다.


Design
폐쇄적이고 단절된 강화중앙시장의 매스를 삭제해 도시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1층 매스와 선큰 정원을 삽입해 접근성과 입구성을 높여 도시적 맥락에서 매스와 도시의 소통을 유도한다.
이후 공간을 시각적, 물리적으로 연결시켜 사람들간의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해 강화의 작고 소소한 일상과 관계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한다.
내부는 기존 기둥보다 더 작은 그리드로 나누어 큐브를 형성하고, 평면적으로 겹칠 때보다 블럭유닛을 통해 더 많은 만남과 관계 맺기를 지향한다.
유닛 타입은 청년몰 / 오피스 / 주거 / 커뮤니티로 나뉜다.
백운우
강화중앙시장을 기점으로 교통망이나 여러 기반시설과 입지를 정확하게 알수있었고 아름답고 세련되구 전체적으로 도시가 이쁜게 미래에 제가살집도 이렇게 아릅답게 짓구싶습니다
오승훈
이걸 계획하고 제작하신다고 얼마나 고생하셨을지 감도 안잡히네요ㅠㅠㅠㅠ 고생 많으셨습니다 너무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