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보행공원
생태 박물관
이준혁 / Lee June Hyuk
Introduction
위치 : 서울 동대문구 청계천로 563 용두공원
용도 : 공원 ( 문화시설, 박물관 ) / culture, educational, park
층수 : 1 – 3F
대지면적 : 31,500 m²
청계천이 재계발된지 벌써 10년이 다 되어가고 주변에 많은 컨텍스트들이 위치하고 있어 이용자의 숫자가 많다. 하지만 청계천의 길이가 시청에서 동대문까지 김에도 불구하고 청계천의 중간에 많은 사람들이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이 부족하며 청계천으로 접근할 때 지정된 계단을 통해서만 내려가야하는 불편함을 해소시킨 공원을 제안해보려고 한다.
상부에는 청량리역 하부에는 마장동 축산시장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거주하는 인원도 많은 곳에 위치한 용두공원은 지리적 위치로는 매우 좋아 보이지만 도로로 둘러쌓여있어 접근성이 불리하며 지하에 쓰레기 처리시설이 위치하여 있어 많은 이용객이 적은 공원이였습니다. 하지만 용두공원은 청계천에 인접한 컨텍스트중에 유일하게 공원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장점을 살리기 위해 기존의 급격한 경사로 이루어진 청계천을 점차적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만들면서 보행공원을 계획했고 용두공원에서 내려오는 축과 청게천과 수직적인 축이 만나는 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계획 하는 것에 주안을 두고 계획 했으며, 건물에 프로그램으로는 청계천의 주변에 생태환경이 매우 잘 조성되어 있고 많은 생태생물들이 있지만 어떠한 생물들이 있는지 체험하거나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이 부족하여 이러한 것을 충족하여 주는 생태박물관을 계획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