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 Jae Bong Studio

물맞댐

장자운영 / CHANG JAUNYEONG

물맞댐

New Type of Courthouse Proposal): 국내 마약중독자 재사회화를 위한 도시 내 단계적 치유시설

장자운영 / Jeon Jae Bong Studio

Introduction

위치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강로18길 16 일대

용도 : 의료시설

층수 : B1-5F

대지면적 : 23,000㎡

건축면적 : 11,122㎡

연면적 : 38,470㎡

Agenda

오늘날 국내 마약 중독 문제는 점차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범죄 증가는 효과적인 해결책 마련의 시급성을 절실히 요구한다. 하지만 관련 인프라는 여전히 부실하고, ‘기피 시설’이라는 이유로 도시 외곽에 지어진 기존 치유 시설들은 중독자들을 사회로부터 더욱 고립시키는 환경을 만들었다. 매년 약 2만 명의 마약 사범이 검거되고 서울에만 1,600명 중 1명꼴로 중독자가 존재한다는 통계는, 우리와 함께 일상을 살아가는 이들이 도시에서 쉽게 접근하여 꾸준히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이 절실함을 보여준다. 이에 본 프로젝트는 ‘도시 내 마약 중독자들의 재사회화를 위한 중독 치유 시설’을 제안하며, 나아가 마약 정보가 없는 일반 시민들에게는 건강 증진 및 중독 예방을 위한 다기능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시설이 지역 사회의 건강한 일부분으로 기능하며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러한 공존을 위한 핵심 개념은 ‘물맞댐(Acclimation)’이다. ‘물맞댐’은 물고기가 새로운 어항(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봉지째 넣어 수온을 서서히 맞춰주는 과정처럼, 급작스러운 환경 변화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점진적인 수용을 돕는 이치와 같다. 마약 중독자들 또한 낯선 환경이나 사회적 편견에 갑작스럽게 노출될 경우 심리적 어려움을 겪기 쉬우므로, 섬세하고 점진적인 적응 과정이 필수적이다. 물고기가 더 나은 삶을 위해 물맞댐 기간을 가지듯, 마약 중독 치유 시설이 도시와 ‘온도’를 맞춰간다면, 이는 중독자들에게 성공적인 사회 복귀를 위한 안전한 발판을 제공하고, 도시의 사람들에게는 편견을 넘어선 이해와 함께 성장하는 건강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다.

Concept

마약 중독 치유 시설이 도시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려면 도시와 만나는 면에서부터 점진적으로 프로그램을 배치하여 급작스러운 변화 없이 자연스럽게 융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시설은 일반 시민부터 집중 치료가 필요한 이들까지 4단계로 구성된 순차적 프로그램(일상, 인지, 희석, 집중단계)을 통해 도시와의 경계를 설정하며, 각 단계 사이의 전이 공간은 다음 공간의 성격을 파악하고 다른 단계에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

Site

프로그램이 위치할 적합한 사이트로 신촌을 선정하였다. 지역별 마약사범의 밀도가 높은 서울 내에서도, 마약과 관련된 범죄가 빈번히 일어나고 가장 청년층이 많이 몰리는 대학가이기 때문이다. 부지는 신촌역 남쪽, 서강대역 북쪽에 위치하였으며 번화가와 주택가가 인접하여, 마약 중독자들의 도시 내 재사회화를 점진적으로 돕고, 지역 사회와의 공존을 모색하는 본 프로젝트의 ‘물맞댐’ 개념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접점을 제공한다.

Design

프로그램이 위치할 적합한 사이트로 신촌을 선정하였다. 지역별 마약사범의 밀도가 높은 서울 내에서도, 마약과 관련된 범죄가 빈번히 일어나고 가장 청년층이 많이 몰리는 대학가이기 때문이다. 부지는 신촌역 남쪽, 서강대역 북쪽에 위치하였으며 번화가와 주택가가 인접하여, 마약 중독자들의 도시 내 재사회화를 점진적으로 돕고, 지역 사회와의 공존을 모색하는 본 프로젝트의 ‘물맞댐’ 개념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접점을 제공한다.

Spatial experience

방문자는 각자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시설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전이 공간을 통해 시설을 이해하고 경계를 형성하는 경험과 더불어 점진적인 단계를 통해 도시와 함께 건강한 회복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Isometric

각 단계별로 개별적인 수직동선이 구성되어 있다. 일상단계를 제외한 모든 단계는 전이공간을 경유하여 진입하도록 설계하여, 각 단계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전이공간을 통해 인접 단계 간의 자연스러운 교류를 유도하였다.

Drawings

평면 계획에서는 기본적인 공간을 그리드에 맞춰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전이공간에는 곡선을 활용하여 동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하였다. 이는 각 단계 사이를 시선적, 공간적으로 명확히 구분하는 동시에 유기적인 흐름을 형성하며, 인접 단계의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사용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나아가 외부 공간까지 활용을 확장하여, 실내외를 아우르는 다양한 환경에서 풍부한 치유 경험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이러한 세심한 공간 구성을 통해 사용자 개개인의 치유 과정뿐만 아니라, 도시와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시설이 지속 가능하게 기능하는 데 기여한다.

Images

Maquette

Location

Other Projec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