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 Ji Taek Studio

Re-Start to Utopia

김동재 / KIM DONGJAE

Re-Start to Utopia

New Type of Apartment with Metabolism

김동재 / Lim Ji Taek Studio

Introduction

위치 : 경기도 용산구 이총동 일대

용도 : 주거 단지

층수 : 1F ~ 17F

대지면적 : 3,823.5.5㎡

Agenda

1960년대에 진행되었던 유토피아적 프로젝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유토피아적 사고를 통한 현대의 주거형태의 개편을 시도하였다.

Site

한국의 수도, 서울의 중심이자 자연 자원이 가장 풍부한 곳, 용산이다.

그 중, 주변 도로에 의해 사이트가 고립되어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서 한강변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철로 쪽에 존재하는 육교를 통해서만 이동이 가능하다. 이처럼 한강이 존재하지만 그곳으로 가기 위해 상당한 불편함을 감수해야한다. 따라서 해당 위치를 선정하였다.

해당 위치에서 5가지의 비전을 제시하여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1. 수자원(한강)을 사이트 내부로 끌어들일 것
  2. 보행자 공간을 확장하기 위해 주변 도로를 주변도로(강변북로)를 대지 밑으로 매몰한다.
  3. 이에 따른 한강 공원의 발전과 녹지의 확장
  4. 유연한 확장 가능성
  5. 3차원적 공간 엑티비티 활성화

Concept & Design Process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은 3차원 공간으로 인식하지만 육안에 인지되는 환경은 2차원으로 인식한다. 이러한 인지되는 환경을 2차원이 아닌 3차원으로 바라보고자 하였던 것이 피카소의 그림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류가 바라볼 수 있는 부분을 한 차원 더 진보된 공간으로 생각하려는 시도가 피카소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들에 의한 시도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건축적으로 바라 보았을 때, 주거하는 환경을 3차원이 아닌 4차원으로 바라보며 한 단계 더 나아가고자 하는 시도를 하였다.

기존의 3차원 공간에서 정육면체는 육안에 3개의 사각형으로 인식된다. 건축적으로 접근하여 3차원 공간에서 한단계 더 진보하여 4차원 공간으로 풀어내어 초입방체로 접근하였다.

모듈을 적용하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메스를 형성 한 뒤, 모듈을 적용하였다.

Mass Process

사이트의 모양을 바라보았을 때, 크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해당 부분을 세 부분으로 나눈 후, 3m x 3m 그리드를 통해서 사이트에 그리드를 적용한다. 그리드를 따라 최대로 채울 수 있을 만큼 채운 뒤, 메스를 올린다. 그 후, 여러 과정을 통해 메스를 조정한 후에 최종적으로 모듈을 적용한다.

 

Module Process

모듈은 기본적으로 3m x 3m 그리드에서 형성하였다. 기본 유닛의 크기는 6m x 12m x 3m로 인간이 살 수 있는 최소 크기 중, 여유로우면서 부족하지 않은 공간으로 선정하였다. 해당 유닛을 기준으로 6m 지점에서 3m 밀어 두 번째 모듈을 선정하였다. 이 두 유닛을 조합하여 사이트 메스 모양을 최대한 해치지 않는 선에서 모듈을 조합하여 메스를 구성하였다.

모듈 구성에 사용된 모듈은 총 6가지이다.

Drawings

각 모듈 별 도면이다.

각 모듈 별 주거형태가 다음과 같이 나뉜다. 주거 형태는 방의 구성 숫자로 나뉘었으며, 1인 주거(원룸)부터 2인 이상 주거(방 4개 이상)로 나뉜다.

방의 개수가 같더라도 모듈의 형태가 다르기에 도면이 다르다.

 

그 외 도시를 구성하는 시스템이다.

구조시스템은 사선 구조를 적극 이용하였다. 해당 구조를 외부가 아닌 내부로 빼면서, 입면의 디자인적 요소를 해치지 않게 하였으며, 한 구조에 2개의 모듈이 물리게 끔 구조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동선 및 코어시스템

동선 시스템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순환형 구조를 띄고 있다. 하지만 층 별로 순환하는 고리를 형성하게 되면 층간 이동에 문제가 발생하기에 각 동별로 끊어지는 부분에 메인 계단을 배치함으로써 층간 이동을 자유롭게 하였으며, 면적이 넓어 해당 부분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올라 갈 수 있게끔, 주거 환경에서 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동선의 흐름을 구성하였다.

또한 기본 동선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은 구조 시스템에 의해 생긴 공간에 유리터널을 만들어 자연스러운 동선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코어 시스템의 경우, 입주민을 위한 층간 엘리베이터(수직엘리베이터)로 주거 공간으로 진입 한 후, 주거 공간에서 사선으로 진행방향이 바뀌는 엘리베이터로 주거공간에 직접적인 연결을 통해 더욱 쾌적한 이동환경을 제공하였다.

Images

Maquette

Locatation

Other Projec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