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ban Terrace
Start Point Of Hannam New Town
박희원 / Lim Ji Taek Studio
기존 도시 재건축의 새로운 대안으로써 주변의 환경을 침해하지 않는 저층고밀형 집합주거를 제안한다.
지금까지의 건축 동향을 보면 주변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고층빌딩이 많았다. 경제성만 고려한 설계이다. high-rise되어 얻어지는 공간의 대가로 주변의 시야, 일조 등 환경적인 부분을 강탈한다. 이러한 방식의 설계는 그만두고 새로운 대안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 이를 위해 테라스 하우스 형식을 이용한다. 테라스 하우스는 저층형 고밀도 집합주거로서 기존의 고층빌딩에서 벗어난 도시 재건축의 새로운 대안이다.
한남동 주변에서도 이미 high-rise 빌딩들이 재건축되어 조망권을 약탈하고 있다. 또한 옹벽에 의해 도시의 모세혈관이 막히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주변 도시 재개발의 시발점으로써 도시와의 연결성, 공공에 대한 복지 부분도 중요하다.
설계된 건물은 일정 높이에서 뒷 건물들의 뷰 코리더를 제공하고, 세 개의 동 사이를 지나는 보행로는 일렬의 긴 건물이 사람들의 이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앞뒤 도시를 연결한다. 또한, 산책로와 공원을 제공한다. 양측 지상층은 주민 이용 시설과 공용 시설 등으로, 피트니스 센터, 어린이집, 편의점, 카페, 레스토랑, 경로당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주거 모듈은 그 위에 배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