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 of Diola
Rural Casamance Maternity Centre
정명기 / Ahn Chi Won Studio
Introduction
위치 : Senegal, Casamance, kolda
용도 : 의료시설(산부인과)
층수 : 1F
Agenda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시골 지역에서는 전 세계 산모 사망의 66%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인은 제왕절개 수술이 가능한 시설의 부족과 병원을 죽음의 공간으로 인식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특히 세네갈의 카자망스 지역에서는 1차 보건소 수준의 분만 시설은 존재하지만, 수술이 가능한 시설은 주요 도로를 따라 도시 지역에만 분포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카자망스의 시골 지역에서는 최소 60분, 많게는 120분 이상 걸려 골든타임을 놓치는 일이 빈번합니다. 이에 따라 1차 보건소 수준에서 수술이 가능하고 정상적인 분만 과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병원을 더 이상 죽음의 공간이 아닌 편안한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는 병원을 설립하고자 합니다.
Concept
정상적인 분만 과정을 진행하면서도 병원을 ‘죽음의 공간’이 아닌 편안한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통 출산과 1차 보건소, 그리고 전문 병원의 프로세스를 연구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상적인 분만 과정과 물과 관련된 전통 의식 프로그램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배치하고 기능적으로 구성했습니다.
병원을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집과 같은 분위기로 조성하고자 했으며, 이 지역의 주요 부족인 디올라 부족의 주거 형태를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입구 역할을 하며 Common Space 로 사용되는 Hank와, hank를 둘러 싸고있는 각각의 객체의 실이 따로 존재하며 각각의 실로 들어가면 뒷쪽에 담으로 둘러싸인 Kahat이라는 Private Space가 있는 구조가 주거의 타입이 발전하면서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Hank가 Casmace 열대 기후의 비가내리는 우기에 빗물을 모으는 공간으로 발전하여 임플루비움 형태로 변형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디올라 부족의 전통 가옥에서 찾은 Hank, Kahat, 임플루비움과 현대적인 병원의 기능적 배치를 결합하여 정상적인 분만 과정을 진행할 수 있고, 병원을 ‘죽음의 공간’이 아닌 편안한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Design
병원은 외래, 병동, 수술 구역으로 나뉘며, 각 구역으로의 명확한 동선이 입구부터 연결됩니다. 외래와 병동 구역에는 신생아의 의식적인 목욕을 위해 그리고 자연적으로 빗물을 모으기 위해 임플루비움을 포함시켰습니다. 각 개별 방에는 사용자가 개인적인 야외 공간을 즐기거나 필요한 야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Kahat” 공간이 포함되어 있어 전통 가옥 구조를 유지합니다.
또한 병동 구역에서는 산전 관리에 더 많은 프라이버시가 필요한 공간에 스크럽 루버 창문을 사용하고, 덜 필요한 공간에는 루버 접이식 파티션을 사용하여 자연 환기와 임플루비움 접근을 용이하게 합니다. 이 디자인은 전통적인 구조를 느낄 수 있도록 하면서도 프라이버시와 기능성을 보장합니다.
Materials
남부 세네갈의 전통 주택에서 영감을 받아, 우리는 임신한 여성들에게 따뜻하고 안전하며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현지에서 익숙한 재료를 활용했습니다. 벽은 흙으로 만들어져 있어 실내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하고 외부 기후 변화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지붕 지지대는 현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로즈우드를 사용했습니다. 지붕 구조는 디올라 부족의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 대나무와 내구성을 보장하는 방수 타포린 시트로 구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통적인 세네갈 주택을 연상시키는 짚으로 만든 초가지붕을 얹어 진정한 세네갈의 집 느낌을 살렸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지속 가능성, 경제성, 편안함을 제공하며, 현지 공동체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재료와 관행을 존중합니다.
Construction
대부분의 건축 공정은 세네갈의 전통 가옥이나 전통 건축의 공정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우선 돌과 자갈을 사용하여 기초를 만들었습니다. 벽은 흙을 다져서 흙다짐 벽을 형성하였고, 벽이 없는 구역에는 로즈우드 기둥과 겹합하기 위해서 색료 콘크리트로 만들었습니다. 지붕 지지 구조는 전통 가옥의 대나무를 tied 하는 방식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네 개의 50x50mm 로즈우드 기둥을 세우고, 여러 개의 150mm x 50mm 로즈우드 기둥이 네 방향에서 연결되어 지붕 지지 구조를 형성했습니다. 지붕 자체는 전통 가옥을 연상시키는 야생 대나무와 짚을 조합하여 건설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기초는 돌과 자갈을 배열하여 안정적인 기반을 조성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벽은 흙을 다져서 건설했으며, 이 기술은 구조적 통합성뿐만 아니라 열 차단 기능도 제공했습니다. 벽이 필요 없는 구역, 예를 들어 개방된 공간이나 큰 복도에서는 로즈우드 기둥을 위한 기초를 색료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이 방법은 기둥을 위한 견고하고 내구성이 있는 기초를 보장했습니다.
지붕 지지 구조는 전통적인 대나무 직조 방법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네 개의 50x50mm 로즈우드 기둥이 주요 수직 지지대로 세워졌습니다. 이들 사이에는 여러 개의 150mm x 50mm 로즈우드 기둥이 네 방향에서 구조를 연결하여 견고한 지지 구조를 형성했습니다. 이 디자인은 강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통 건축에서 중요한 환경적 스트레스를 견디기 위한 유연성을 허용했습니다.
지붕 재료로는 전통적인 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야생 대나무를 묶어 기초 층을 만들어 강도와 유연성을 제공했습니다. 그 위에 짚을 겹쳐 단열과 외부 요소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