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Yong Seong Studio

열린양양박물관

조우영 / Jo Wooyoung

열린 양양 박물관

수장 전시형 박물관

조우영 / Kim Yong Seung Studio

Introduction

위치 : 강원도 양양군 양양읍 송암리 491번지, 472-15번지, 489번지, 488-1번지 일대

용도 : 복합문화시설

층수 : 1F-4F

대지면적 : 35,620 ㎡

건축면적 : 10,200 ㎡

연면적 : 28,800 ㎡

Agenda

최근 박물관과 관련해 크게 세가지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지자체부터 국립 박물관까지 수장고 포화 상태가 심각한 수준이다. 국립 김해, 나주 박물관을 제외하고는 적정 수장률인 80%를 모두 넘어서고 있으며 수장고가 포화상태가 될 만큼 유물의 수는 많지만 그 중 3%만 일반 관람객들에게 전시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포화된 수장고로 인해 먼 타지역으로 이동하는 유물이 늘어나면서 이동 중 유물 훼손이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

Theme Background

여러 문제 해결을 위해선 수장고의 확충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관련 리서치를 진행하였다.

수장전시형 전시의 경우 최근 들어 많은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 적용하고 있는 전시방법으로 수장고 확충과 함께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전시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권역별 수장고를 두어 해당 권역 문화재를 보존, 보관하고 있다. 권역별 수장고는 해당 지역 외로의 이동으로 인한 유물 훼손 방지를 위해 중요하지만 강원권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와 더불어 강원도는 타 지역과 비교하여 문화기반 시설이 부족하다는 지역통계를 찾을 수 있었다.

Site

문화복합시설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수장 중심형 박물관을 강원도에 계획하였다.

강원 지역은 영동이 영서에 비해 문화시설이 부족한데 이 중 교통시설과 인접지역 관광객 수에 비해 적은 인구 수와 관광객 감소를 보이고 있는 양양군을 사이트로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양양군의 경우 양양 국제 공항이 위치하며 27년에 양양역이 예정되어 있다. 남대천 습지, 양양송이 조각공원과 접해 있어 자연경관이 뛰어나다.

Program

수장중심형 박물관은 일반 박물관 보다 조금 더 복잡한 동선체계를 가진다.

총 4가지 위계를 설정하였고 유물이 포함되는 프로그램은 기획전시, 열린수자옥, 보이는 수장고, 일반 수장고이다.

Locat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