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ultural experience space to prepare for and discuss upcoming disasters
김민창 / Kim Yong Seung Studio
Introduction
위치 :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산22 일대
용도 : 복합문화시설, 교육시설
층수 : 1F – 4F
대지면적 : 46,454.7㎡
건축면적 : 5,940.2㎡
연면적 : 23,257.4㎡
Agenda
재난과 재해는 우리의 삶에 밀접하여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피할 수 없는 사건이다.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재해에 대한 기준은 변해왔고, 과거에는 재해라 불리지 않았던 사건들이 현대에선 재해로 규정지어진다. 따라서 우리는 재난과 재해를 피할 수단으로만 보지 않고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재난과 재해에 대비하고 예측할 필요가 있다.
Theme Background
재난과 재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우리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 하지만 이를 교육하고 체험하는 장소는 우리 주변에 많이 분포하고 있지 않다. 서울에 분포하고 있는 대형 안전체험시설을 5곳 뿐이며, 이 중 대부분이 20년이 넘는 세월간 변치않고 자리를 지키고 있다. 재난 재해는 시간이 지나며 그 의미의 범위가 넓어지며, 우리의 기술은 새로운 대처방법을 제시한다.
Site
재난 체험시설의 위치를 설정하기 위해 서울 내 체험시설이 위치하지 않고 재난의 위험이 높아 교육과 체험공간을 필요로 하는 지역을 먼저 설정하였다. 이후 지역 내 공원을 끼고 국유지로 설정되어 보다 합리적으로 위치시킬 수 있는 장소를 설정하여 설계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