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 Kang Jun Studio

RIVER TRAFFIC CONVERTER

이승환 / LEE SEUNGHWAN

RIVER TRAFFIC CONVERTER

Transportation Conversion Facility for Water Transportation Using Han River

이승환 / Lee kang Jun Studio

Introduction

위치 : 서울시 광진구 강변북로 2273 (자양동 427-1) 뚝섬 한강 공원

용도 : 교통시설, 오피스

층수 : B1 – 6F

Agenda

서울의 교통체증은 심각하며, 연간 교통혼잡비용이 67.72조원에 달하고 그 중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서 발생한다. 교통수단별 단위 수송비와 탄소 배출량은 도로교통이 가장 높고, 분담률도 도로교통이 압도적이다. 조사 결과 한강을 이용한 수상교통에 대한 수요가 충분하며, 올해 초 발표에 따르면 16개의 수상교통 정거장 후보지 중 7개를 시범 운행 후 확대할 계획이다.

Concept

수상교통의 성공을 위해서 기존 교통과의 연계가 핵심적이다, 모달 시프트 개념을 적용해 수상교통과 기존 대중교통을 효율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연계시설을 만들고자 한다

Site

뚝섬은 접근성이 뛰어나고, 연간 1750만 명이 이용하는 다양한 문화 및 체육시설이 있다. 뚝섬을 가로지르는 청담대교는 차량과 지하철을 위한 두 개의 레이어로 구성되며, 홍수시 최대 수위를 고려한 구조물들이 공중에 떠 있는 형태를 가진다. 청담대교의 하부는 PHC 파일, 상부는 스틸 박스 거더 구조로 되어 있다.

프로그램으로는 교통시설에 더해 사이트 주변 업무시설 공급 계획에 따라 교통시설과 연계할 수 있는 오피스를 제안한다.

Design

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인 미드저니에 프로젝트에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한 후 도출된 이미지로부터 디자인을 시작했다.

도출된 이미지로부터 PC 공법, 모듈, 스크린, 수직이동, 외부공간, 외피 구조등에 대한 영감을 얻었고, 특히 한강의 수위 변동시에도 수상교통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모듈의 형태에 대한 고민과 함께 모듈 디자인을 발전시켰다.

최종 모듈로부터 필요에 따라 다시 모듈타입이 나뉘어 지고 이 타입들이 결합되어 매스를 구성한다.

Drawings

수직적으로는 청담대교와 붙어 버스,택시등 차량이 정차할 수 있는 플랫폼부터 하단부에 있는 수상버스를 위한 선착장을 연결시켜주고, 수평적으로는 지하철역부터 강변까지 브릿지를 통해 연결되며, 그 이동 동선 중간에 오피스가 위치한다.

Images

각각 한강 공원이 물에 잠겼을 때의 모습, 평상시 공원에서 바라본 건물의 모습, 오피스 내부의 모습이다

Maquette

Location

Other Projec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