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 Kang Jun Studio
RIVER TRAFFIC CONVERTER
이승환 / LEE SEUNGHWAN
RIVER TRAFFIC CONVERTER
Transportation Conversion Facility for Water Transportation Using Han River
이승환 / Lee kang Jun Studio
Introduction
위치 : 서울시 광진구 강변북로 2273 (자양동 427-1) 뚝섬 한강 공원
용도 : 교통시설, 오피스
층수 : B1 – 6F
Agenda
서울의 교통체증은 심각하며, 연간 교통혼잡비용이 67.72조원에 달하고 그 중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서 발생한다. 교통수단별 단위 수송비와 탄소 배출량은 도로교통이 가장 높고, 분담률도 도로교통이 압도적이다. 조사 결과 한강을 이용한 수상교통에 대한 수요가 충분하며, 올해 초 발표에 따르면 16개의 수상교통 정거장 후보지 중 7개를 시범 운행 후 확대할 계획이다.
Concept
수상교통의 성공을 위해서 기존 교통과의 연계가 핵심적이다, 모달 시프트 개념을 적용해 수상교통과 기존 대중교통을 효율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연계시설을 만들고자 한다
Site
뚝섬은 접근성이 뛰어나고, 연간 1750만 명이 이용하는 다양한 문화 및 체육시설이 있다. 뚝섬을 가로지르는 청담대교는 차량과 지하철을 위한 두 개의 레이어로 구성되며, 홍수시 최대 수위를 고려한 구조물들이 공중에 떠 있는 형태를 가진다. 청담대교의 하부는 PHC 파일, 상부는 스틸 박스 거더 구조로 되어 있다.
프로그램으로는 교통시설에 더해 사이트 주변 업무시설 공급 계획에 따라 교통시설과 연계할 수 있는 오피스를 제안한다.
Design
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인 미드저니에 프로젝트에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한 후 도출된 이미지로부터 디자인을 시작했다.
도출된 이미지로부터 PC 공법, 모듈, 스크린, 수직이동, 외부공간, 외피 구조등에 대한 영감을 얻었고, 특히 한강의 수위 변동시에도 수상교통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모듈의 형태에 대한 고민과 함께 모듈 디자인을 발전시켰다.
최종 모듈로부터 필요에 따라 다시 모듈타입이 나뉘어 지고 이 타입들이 결합되어 매스를 구성한다.
Drawings
수직적으로는 청담대교와 붙어 버스,택시등 차량이 정차할 수 있는 플랫폼부터 하단부에 있는 수상버스를 위한 선착장을 연결시켜주고, 수평적으로는 지하철역부터 강변까지 브릿지를 통해 연결되며, 그 이동 동선 중간에 오피스가 위치한다.
Images
각각 한강 공원이 물에 잠겼을 때의 모습, 평상시 공원에서 바라본 건물의 모습, 오피스 내부의 모습이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