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 Kang Jun Studio

Shade 여의도

주예찬 / Yechan Joo

Shade 여의도

여의도 공원 평지에 그늘막과 문화공간을 제공하는 대공연장

주예찬 / Lee Kang Jun Studio

Introduction

위치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2 여의도 공원

용도 : 공연장, 복합 문화시설

층수 : B2 – 6F

대지면적 : 30,000㎡

건축면적 : 16,300㎡

연면적  : 52,000㎡

Agenda

세종 문화회관은 한국에 그렇다 할 공연장이 없다는 문제에 1978년 건립되어 한국을 대표하는 공연장 이였다. 이후 20년이 지나 마땅한 문화 예술공간이 없다는 지적하에 예술의 전당이 1999년 준공되었다. 이후 20년이 지난 2023년, 한국의 2,500서기 이상의 대형 공공극장은 여전히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 전당 둘 뿐이다. 기존 극장의 노후화의 대처, 대형 오캐스트라와 공연을 수용하는 대형 공연장의 필요성이 대두 된다.

Site

광화문 일대에는 세종 문화회관이 들어서있고, 강남 일대에는 예술의 전당이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서남권 지역중에 활성화가 잘 되어있고, 문화 공간이 들어설 수 있는 여의도 공원을 사이트로 선정하였다. 여의도 공원 북단은 여의도 공원과 수변공원, 의 연결점이 되어주는 위치이다.

Concept & Design Process

래퍼런스 분석 후 기존의 공연장은 관객석 경사 밑 공간이 활용되지 못하는 것을 파악하여, 이 하부 공간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거대한 매스인 공연장을 기둥삼아 나머지 매스를 위로 띄워 건물 전체가 하나의 그늘막이 되도록 했다. 하부 공간은 사람들이 쉬거나, 통행로 쓰일수 있게 하였다. 기둥이 되는 매스들은 위치되는 곳에 맞게 프로그램을 배치하였고, 1층에는 상업, 전시, 통로, 로비 등을 두어 1층 하부공간에 활발한 활동을 할수 있게 하였다.

Locat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